수요응답형 대중교통 시스템이란?
수요응답형 교통체계(Demand Responsive Transport, DRT)는 대중교통의 노선을 미리 정하지 않고 여객의 수요에 따라 운행구간, 정류장 등을 탄력적으로 운행하는 여객운송서비스로 과소화 및 공동화가 심한 지역의 이동권 보장과 고령층의 의료 · 문화 · 복지 접근성 개선 및 교통사각지역 해소하기 위해 도입된 시스템입니다.
법적근거
시스템 지원 근거
-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시행규칙 별표4(운송사업자 및 운수종사자의 준수사항)
- 도시형 교통모델 및 농촌형 교통모델 운영지침
낙후지역 교통 해소 관련 국정과제
- 국토교통부(32번, 대중교통 낙후지역 해소를 위한 공공형 택시 보급)
- 농림축산식품부(81번, 농산어촌의 기초적 생활 여건 개선을 위해 100원 택시 등 농어촌형 교통모델 확대)
주요 서비스 및 기능
서비스 모델
- 공단은 DRT 지원플랫폼을 통해 통합서비스(정산, 콜기능, 운행앱, NFC기능)를 제공
- 지자체는 해당 서비스에 계정을 받아 서비스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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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자
- 서비스 예약
- 인터넷, 콜센터, 기사에게 직접 통화 예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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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자체
- 콜센터 관리
- 운행차량(버스 · 택시) 기사 운행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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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단
- 일원화된 전산장비 및 시스템 제공
- 시스템 구축 및 유지보수
승하차 운행 프로세스
NPC 카드 : NFC도입에 따른 주민사용 편의성 및 사용횟수 부여 용이
- 승객이 콜센터를 통해 예약/배차를 요청한 경우 콜센터에서 기사용앱으로 기사를 배정을 하여 승객을 승차 시키고, 승객은 NFC카드 결제가 가능하며 DRT표준플렛폼 통해 통합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승객이 기사에게 직접 연락을 하여 승차를 요청한 경우 기사는 기사용앱으로 접수하여 승객을 승차시키며 DRT표준플렛폼 통해 통합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승객이 모바일앱으로 접수를 한경우 DRT표준플렛폼 통해 기사를 승객에게 자동배차를 하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① 접수: 콜센터 전화, 택시전화, 승객 인터넷 에약(스마트폰, 홈페이지)
- ② 배차 : 최적경로 산정. 배차정보전송(이용자 SMS, 기사 APP)
- ③ DRT 운행 : 주요 거점(면사무소, 시내버스 환승) 운행 시/종점대기
- ④ 운영관리 : 실시간 관계 및 통계분석 시스템 개선사항 적용
참여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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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문으로 참여신청다음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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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수탁 협약체결다음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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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반조사 후 시스템 반영다음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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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운영시작
기대효과
- 사회적 기대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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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동
편의성 증진 - 대중교통 이동 및
대기시간 단축 - 대중교통
만족도 향상 - 대중교통 수단
분담률 향상
- 이동
- 경제적 기대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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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용버스
대체효과 - 보조금
절감 - 지역경제
활성화 - 운수업체
수익창출 - 노동유발
효과
- 공용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