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안전연구원(KATRI)
자동차안전연구원은 미래 자동차 환경 대응, 소비자 권익 보호 및 연구 전문성 강화 등 안전하며 편리하고 쾌적한 교통환경 조성을 목표로 하는 한국교통안전공단 부설의 자동차안전 연구기관입니다.
설립목적
- 교통사고에 의한 사회적 손실 절감
- 국내자동차관련 산업의 기술정보 지원
- 소비자보호에 의한 국민의 권익 보호
- 정부의 자동차관련 정책 및 기술 지원
제작결함조사
제작 · 조립 · 수입하여 판매한 자동차의 안전도를 확보하여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자동차 및 부품 자기인증적합조사, 안전결함조사, 자동차 결함정보의 수집과 분석을 시행하고, 이와 연계된 교환 및 환불 중재를 실시합니다.
제작결함조사
- 자동차의 기능 이상, 설계의도를 벗어난 오작동 등 자동차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수 있는 안전도 관련 결함여부를 확인하는 제도
교환 및 환불 중재
- 신차에서 같은 증상의 하자가 반복되어 수리가 불가능한 경우 제작사와 소비자간 중재를 통해 교환 또는 환불이 가능하도록 하는 제도
자기인증적합조사
- 제작자가 자기인증하여 판매한 자동차 및 부품을 무작위로 구매하여 안전기준 적합여부를 확인하는 제도
자동차안전도평가
소비자에게 보다 넓은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고 제작사가 보다 안전한 자동차를 제작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충돌시험 등을 통하여 자동차의 안전성을 평가하고 그 결과를 소비자에게 공개하는 제도입니다.
자동차안전도평가의 필요성
- 자동차의 충돌시험 등을 통해 자동차의 안전성을 평가하여 소비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제작사로 하여금 보다 안전한 자동차를 제작하도록 유도
자동차안전기준 국제조화
자동차 안전기준의 국제조화를 통해 자동차 교역 국가간 기술적 무역장벽을 해소하고 제작사의 자동차 개발비용 및 시간 절감으로 국가경쟁력을 증가를 목표로 추진됩니다.
국제조화의 필요성
- 국가별 상이한 안전기준으로 인한 자동차 개발비용의 증가와 국제교역의 장애요인을 해소하고 자동차 안전도의 국제수준 향상을 위하여 국가적 차원의 국제조화추진이 필요
기대효과
- 자동차 안전도 향상으로 소비자 보호
- 수출 경쟁력 강화
- 세계 자동차 주요 생산국으로서 위상강화
- 국제통상마찰 해소
미래자동차 안전연구&개발
자율주행차 안전연구&개발
- 자율주행자동차의 안전성 강화를 위하여 안전기준 개발을 목표로 ‘자율주행자동차 3대(주행 · 고장, 통신 · 보안, 제어권전환) 핵심 안정성 R&D를 추진
친환경자동차 안전연구 & 개발
- 택배차량용 디젤트럭의 하이브리드 개조기술 개발 및 실용화 연구와 초소형전기차 공용플랫폼 장착 및 검증기술개발 연구로 친환경자동차 기술 개발을 추진
자동차 시험 및 기술지원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의 충돌/충격 등 안전성 검증으로 안전도 향상과 자율자동차 기술개발 지원 및 안전성 검증위한 테스트베드 운용으로 자율자동차 상용화를 위한 최적의 실험환경 운영 등을 실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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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분야
- 충돌안전시험
- 충격시험
- 주행안전성 시험
- 자율주행기술 시험
- 환경안전시험
- 소음/전파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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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부품분야
- 등화/내구 시험
- 시계/창유리 시험
- 유기자재연소성 시험
- 타이어 및 휠 시험
- 브레이크라이닝 · 호스 시험
- 구동전동기 시험
- 연료전지 시험
- 구동축전지 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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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시험분야
- PG(Proving Ground)
- 자율주행 실험도시(K-C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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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분야
- 도로안전시설 성능시험
- 안전검사
- 건설기계확인검사
- 건설기계 제작결함조사
- 광주지역기업지원사업
접수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