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대중교통정보센터(TAGO)란?
전국단위 대중교통정보(버스, 철도, 항공, 해운 등)를 연계 · 통합하여 민간에게 개방함으로 국민이 필요한 정보를 편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국내 유일 대중교통정보센터
법적근거
-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 제90조제4항 및 같은 법 시행령 제82조제6항
사업의 개념도
-
- 정보생산(지자체, 운송업체)
- 시내버스
- 시외/고속버스
- 지하철/철도
- 항공/해운
-
- 수집/가공(국가)
- 국가대중교통정보센터(TAGO)
※ Transport Advice on GOing Anywhere
-
- 서비스제공(민간)
- 인터넷 포털사(인터넷 웹, 앱)
- 이동통신사(앱)
- 중소기업/개발자(Open API)
- 일반정보공개(TAGO 홈페이지)
DATA 활용
- (민간포털) 네이버, 카카오, 카카오모빌리티, 티맵모빌리티 등 대중교통 서비스 제공
- (API제공) 공공데이터포털(www.open.go.kr)활용 13개 DATA 목록 제공
- 버스정류소정보, 버스노선정보, 버스위치정보, 버스도착정보, 고속버스정보, 고속버스도착정보, 시외버스정보, 열차정보, 지하철정보, 국내항공운항정보, 국내선박운항정보, 카세어링정보, 공유 퍼스널모빌리티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