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안전사업이란?
민간항공과 경량항공 부문에서 항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공단이 수행하는 항공안전연구와 항공종사자 자격시험 등 다양한 항공안전관리 사업입니다.
항공안전 자율보고제도
- 항공안전 자율보고제도는 조종사, 관제사, 정비사, 객실승무원 등 항공분야 종사자들이 업무를 수행하거나 항공교통 이용자들이 항공기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항공안전을 저해하거나, 저해할 우려가 있는 사건이나 상태 또는 상황발생 시 이를 제도운영기관에 보고하고, 운영기관은 이러한 보고서들을 종합적이고 전문적으로 분석한 후 보고자를 알 수 없도록 내용을 일반화하여 항공종사자 및 관련기관, 단체 등에 전파하는 방법으로 관계 종사자들이 안전 저해요인을 사전에 인지하고, 개선토록 함으로써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항공보안 자율신고제도
- 항공보안 자율신고제도는 항공보안을 저해하는 사건, 상황, 상태 등에 관한 보안위험 정보를 수집하기 위하여 도입한 제도로서 국토교통부로부터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운영기관으로 지정됨에 따라 2014년부터 정식 운영하고 있습니다.
항공기내 반입금지물품
- 항공기 내 반입금지 위해물품 선정, 보안 위험성 검토, 금지물품 이력관리, 대국민 홍보 및 관련 정보시스템을 운영하는 제도입니다.
항공교육센터 운영 및 항공교육훈련포털 관리
- 항공분야 종사자에게 체계적인 교육 제공 및 안전관리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항공안전, 인적요인, 항공의학, 항공보안 등 관련 온라인 과정을 수강할 수 있는 항공교육훈련포털(www.kaa.atims.kr)을 구축 · 운영함으로써 항공종사자에게 전문교육기관 관리 및 교육 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토교통부로부터 위탁받아 경량항공기 조종교육증명 안전교육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항공장애 표시등 및 항공장애 주간표지 안전관리
- 도시부의 고층아파트, 굴뚝, 건설크레인 및 산악지역의 송전탑, 풍력터빈 등에서 언제나 불빛이 깜박이고 있습니다. 항공기조종사는 야간비행 시 반짝이는 빛을 통해 장애물 위치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항공기 안전운항을 위해 설치된 항공장애표시등 및 주간표지에 대한 관리실태 검사 및 시정업무를 통해 항공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있습니다.